고혈압 예방에 좋은 음식 추천 - 메밀과 5가지
본문 바로가기

맛집 건강

고혈압 예방에 좋은 음식 추천 - 메밀과 5가지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꼽으라면 소고기 스튜에도 들어가고 카레에 많이 사용하는 양파와 마늘이 있습니다. 그 밖에 계피와 올리브오일, 다크초콜릿, 메밀, 또 메밀로 만든 국수 소바가 있습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들입니다.

 

고혈압을 예방하는 식재료 추천

계피는 혈압도 낮춰주고 차로 마시면 항산화의 영향으로 혈당도 낮춰준다고 합니다. 다크초콜릿은 예부터 혈압에 좋다고 알려졌지만 쓴맛 때문에 많이 먹지 않는데요 하루 초콜릿 한 조각씩만 먹어도 혈압에 도움이 됩니다.

 

하니 주머니에 갖고 다니면서 드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이미 검증된 식품이라 부작용도 전혀 없어 안전하고 코코아 분말이 최하 60% 이상 함유된 다크초콜릿을 드셔야 좋다고 합니다.

 

지중해식이 한때 유행했던 이유가 먹어도 살이 찌지 않고 장수하는 지역의 특성이 음식에서 온다고 믿었던 것 같습니다.

당연히 균형잡힌 식단으로 지중해식의 인기가 높아졌을 때 올리브오일에 대한 관심도 높았습니다.

 

이태리나 스페인 이집트 그리스 음식에서 빠져서는 섭섭한 올리브오일은 장수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했어요. 올리브오일 중에서도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을 드시는 것이 좋아요.

 

생으로 먹을때도 안전하고 비건이나 채식 하시는 분들이 샐러드 오일로 뿌려 드시면 좋습니다. 그 밑의 등급인 포마스 올리브오일은 색재료들을 굽거나 튀길 때 고온에 사용하는 기름이니 꼭 구별해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양파 마늘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항시 먹는 음식으로 김치에 기본으로 들어있습니다. 무슨 음식을 만들던 간에 마늘과 양파가 많이 들어가고 즐겨 먹고 있습니다.

 

대신 김치나 국에는 소금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저염식의 김치나 국을 만들어 드시면 효과는 훨씬 좋을 거 같습니다. 또 강황이 들어가는 카레도 마늘과 양파를 사용하기 좋은 음식입니다.

 

 

메밀에 뭍은 이물질들을 털어내고 있습니다.

 

건강한 지중해식 음식의 주인공 올리브 오일!

이태리 사람들도 스파게티에 마늘을 많이 넣고 즐긴다고 이야기하지만 우리나라의 마늘먹는 양에는 미치지 못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생으로 먹으면 위나 장에 염증이 생길 수 있으니 드실 때는 꼭 구워서 드시거나 익혀 드시면 좋습니다. 세계에서 두터운 팬층을 갖고 있는 국수 음식은 국물이나 비빔으로 먹기 때문에 완전 건강식은 아닙니다.

 

대신 메밀로 만든 소바는 GI값도 우동이나 빵 중화면에 비해 낮다고 해요.

 

식빵 95 중화면 65 우동85 인데 비해 소바의 GI 값은 55 정도로 낮습니다. 저 혈당 식품으로 같은 양을 먹었을 때 포만감도 오래가 많이 먹지 않아도 좋습니다.

 

손끝에서부터 몸을 보호하는 모세혈관은 혈관 건강에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요 이를 튼튼하게 해주는 루틴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요.

 

메밀 바깥쪽에 많이 함유되어있어서 자루소바도 드시고 소바유를 같이 드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메밀의 불포화지방은 현미보다 많아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방해 콜레스테롤이 소화 흡수되지 못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칼륨 마그네슘 비타민B 섬유질도 빠짐없이 들어있습니다. 간해독에도 좋아 체내에 쌓인 독소들을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섬유질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혈관을 튼튼히 하는 메밀로 고혈압 예방 하세요!

혈관이 튼튼해지고 혈액 순환이 잘되면 눈건강이 좋아지는 것도 있고 루테인 성분도 들어있어 눈에 안 좋은 백내장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고혈압에 좋은 음식들을 살펴봤는데요 제가 수타소바를 만들고 있어 특히 메밀에 대해 중점적으로 알아봤습니다. 다른 재료들이야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지만 메밀은 특히 꼭 구입하셔야 집에 놔둘 수 있어서 소개도 길어지게 되었습니다.

 

메밀차 만드는 법: 메밀은 차로 만들기도 쉬운데요 구입하셨으면 우선 흐르는 물에 잘 씻어 주셔야 됩니다. 물기를 잘 털어 낸 후 프라이팬이나 냄비에 굽듯이 볶아주면 됩니다.

 

너무 태우면 쓴맛과 영양분의 손실이 크기 때문에 브라운 색이 예쁘게 날 때까지만 볶아주세요 검은색이 나면 몸에도 별로 좋지 못하다고 하니 약불에 볶아주시고 계속 저어주셔야 골고루 메밀 전체를 볶을 수 있습니다.

 

 

 

 

메밀차 끓이는 법: 볶은 메밀 10~20g을 물 1L에 넣고 15분 정도 끓여주신 후 거른 다음 냉장해주시고 식후에 한잔씩 하루 세잔 마시면 좋습니다.

 

 

2022.12.02 - [레시피] - 시치미 토가라시 1가지 맛에서 7가지 맛으로 upgrade

 

시치미 토가라시 1가지 맛에서 7가지 맛으로 upgrade

안녕하세요 키리안 입니다. 일본 조미료 시치미 토가라시는 약방 골목에서 탄생했습니다. 약재를 가는 도구 약연으로 잘게 분쇄되어 조미료가 되었습니다. 약재를 만드는 사람의 아이디어로 고

sobakirian.tistory.com

 

 

2022.12.05 - [소바 이야기] - 냉차 물장수 18세기 냉수로 만든 설탕 물! (ft. 칡)

 

냉차 물장수 18세기 냉수로 만든 설탕 물! (ft. 칡)

설탕물로 장사를 시작하다! 지금은 도쿄 엿날엔 에도의 마을은 물을 목관으로 이동 후 우물에 모아 사용했다고 합니다. 지금이야 집집마다 수도가 있지만 당시 물 문제는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

sobakirian.tistory.com

 

 

2022.08.21 - [소바 이야기] - 소바마에 술과 니하치소바의 공생관계

 

소바마에 술과 니하치소바의 공생관계

친구들과 클럽을 갈때 1차를 가시나요? 회사에서 회식을 할때도 예정에 없던 1차와 2차 술판이벌어질 수도 있을 거 같요.버라이어티한 순간을 위해 텐션을 올리는 것으로 1차가 추천되기도 합니

sobakirian.tistory.com

 

메밀의 루틴은 비타민C와 먹을 때 활성화되기 쉬워 메밀차에 레몬 한족각을 곁들이면 궁합이 맞는 차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