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타 소바 기술

소바 집 창업시 단점으로 꼽히는 것들 알아보기

by 키리안 2023. 6. 9.
반응형

모든 과정을 손으로 만드는 수타 소바 집을 창업할 때 단점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아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 단점으로 꼽히는 것은 작은 점포를 구하더라도 인테리어 비용이 높을 수 있습니다. 내, 외장 인테리어 비용이나 물 끓이는 가마등 일반 간택기보다 주방 기기들의 구입 비용이 올라갈 수 있을 것 같아요.

 

키리안 소바 집 예비 창업자 소바 기술 전수 사진

 

인테리어 비용은 대표의 결정

 

소바 집 창업의 주인공인 사장의 결정에 따라 인테리어 컨셉이나 주방 기물이 결정되겠지만 다른 식당에 비해 개업 시 필요한 자금이 조금 더 높아지는 것이 소바 집 창업 시 단점으로 꼽을 수 있다고 해요.

 

수타 소바 집의 경영이 어려운 것은 아침에 메밀가루를 이용해서 소바를 만드는 것도 있어요. 수타 시간이 걸리고 어느 정도 소바 기술에 능통해야 순조롭게 경영할 수 있어요.

 

다른 음식을 만들 때도 레시피와 기술이 필요하지만 소바 면을 만든다는 것은 좀 더 난이도가 높아지는 것도 사실 같아요. 그래서 기존 골 장면으로 장사를 하는 곳도 많습니다만 그 가게만의 소바를 제공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가게와의 차별화를 만들어 낼 수 없는 단점도 있고 말이죠.

 

소바 집을 창업하기 전 어떤 콘셉트로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컨셉이 어중간하게 되면 단 몇 개월 만에 폐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타깃층을 결정함으로써 가게의 콘셉트와 방향성이 명확해질 수 있습니다.

 

샐러리맨이 많은 오피스가에 자리를 잡는지 가족들, 또는 가족과 오피스 반반으로 할지 결정합니다. 너무 여러 층의 타깃을 한 번에 노리게 되면 메뉴가 너무 많아지고 재료 매입 비용과 로스가 흔하게 됩니다.

 

경쟁자의 출현과 단점으로 꼽히는 것.

일본 대학교 앞의 수타 소바 집에서는 한 번에 3킬로가 넘는 소바를 20분 정도 만에 만들어 냅니다. 물론 메밀 함량을 떨어뜨려 가격적인 면에서도 주머니가 가벼운 대학생들에게 어필합니다.

 

직장인으로 돈을 벌면서 점심을 먹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오피스가와 대학가의 가격이 같아서는 안됩니다. 사회에 나가서 실컷 먹고 싶은 음식을 낮은 가격으로 먹을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으로 콘셉트에 따라 메뉴와 단가의 중요한 이유가 될 것입니다.

 

경쟁점은 반경 50미터 내에 다른 가게가 있을 때 본인의 창업으로 경쟁이 일어나게 될 수도 있으며 창업 후 자리를 잡아갈 때쯤 또 다른 경쟁점이 출점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소바 집들과 새롭게 출점하는 것을 짐작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혼자만 장사하는 곳에서는 수타 소바의 품질 저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초심을 잃고 메밀 함량을 내린다던가 재료인 메밀의 품질 관리를 하지 않기도 합니다. 햅쌀과 묵은 쌀의 차이는 밥을 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수타 소바도 햇 메밀과 묵은 메밀의 차이가 날 수밖에 없지만 그래도 품질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맛 좋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초기 개업 당시의 초심을 잃어버리고 메밀 품질과 함량, 친절함을 떨어뜨리게 되는 것이죠. 대충 해도 장사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런 시점이 경쟁점이 출점하기 딱 좋은 시기로 정직한 소바 함량과 품질로 무장한 수타 소바 집이 창업하게 되면 그동안 단골이었던 손님들을 뺏기게 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콘셉트이라는 것은 정직과 꾸준함이 따라갈 때 빛을 발하는 것 같습니다. 위치를 정하고 모든 손님께 최고의 퀄리티에 음식을 친절하게 대접하는 것이 성공의 첫걸음일 것 같습니다.

 

소바집 창업 시 사장 리스트 관리

소바를 만드는 사람의 잦은 음주는 좋은 육수를 만들어 낼 수 없을 것입니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손에 담배 냄새가 남게 됩니다. 가게 앞에서 담배를 피우거나 주위에 담배 연기로 피해를 주면서 주위나 장사를 잘해나갈 수 없습니다.

 

수타 소바는 잘 만들기만 한다고 저절로 굴러가지 않는 것 같습니다. 손과 어깨, 체력관리를 하고 초심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수타 소바에서 메밀의 함량은 항상 눈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도 그런 것이 배합은 만드는 사람 밖에 알 수 없으니 말이죠.

 

손목이나 어깨 신체의 작은 부상이라도 영업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될 수 있는 것도 수타 소바 집의 단점 중에 하나입니다. 다른 식당에 비해 좀 더 엄격하게 건강 관리를 해야 하며 자기관리가 필수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