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물금읍 키리안 소바교실, 소바만들기 홈 클래스 같이 만들어요!
본문 바로가기

수타 소바 기술

양산시 물금읍 키리안 소바교실, 소바만들기 홈 클래스 같이 만들어요!

안녕하세요 키리안 입니다 (=^・^=) 앞서 이야기한 대로 소바 홈 클래스를 시작하겠습니다 영상에서 사용된 소바 재료는 밑에 소개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모든 과정이 끝나는 다음 편까지 읽어 보시고 재료와 도구를 준비해서 소바 체험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수타소바 키리안과 함께 집에서 만들어 보세요

소바 만드는 재료 3가지
1 메밀 50g (신선한 메밀 중요)
2 밀가루 50g (중력, 강력분)
3 물 총 45g (세 번으로 나눠 놓으세요)
첫 번째 물 25g
두 번째 물 12g
세 번째 물  8g

 

소바 만드는 도구 7개
1 홍두깨 30cm (면 밀대 국수 반죽을 얇게 펴기 위해 사용)
2 스테인리스 볼 (나무그릇도 상관없어요 30cm 이상)
3 물수건 1장 (그릇 닦는 용도)
4 저울
5 소바 테이블 & 식탁 60x60 (깨끗한 바닥도 좋아요) (반죽을 놓고 펼 수 있는 테이블)
6 도마 
7 부엌칼 (길면 좋습니다)

 

첫 번째 영상은 수타 소바를 만들게 되면 꼭 루틴에 포함시키셔야 하는 과정입니다.

 

뭉쳐있던 메밀이나 밀가루를 채에 치면서 깨 주고 눌러 주면서 통과시켜야 하고 혹시나 메밀껍질과 갈리지 않은 알곡을 골라내 주는 과정입니다.

 

말끔한 가루들로 수타소바를 만들어야 소바가 끊어질 확률이 줄어들고 깨끗하게 만들어지는 거 같습니다.

 

 

 

수타소바 홈클래스, 채치기 & 가루 섞기 과정

채를 친 후 가루를 섞어 주는 이유는 메밀과 밀가루가 잘 섞이게 하기 위함입니다. 역시 두 가루가 잘 섞인 후 물을 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을 봐도 1~2분 안쪽이기 때문에 꼭 같은 방법으로 과정을 마쳐 주세요 소바는 메밀과 밀가루 물 세 가지로 만들고 있습니다 소금, 전분 일체 필요치 않습니다.

 

티스토리 소바 홈 클래스에서 만들어 볼 소바는 5할 소바(五割そば)가 되겠습니다 굉장히 만들기 어렵다면 어렵고 보통 사람들은 만들기 쉽지 않습니다.

 

국내에서 주력으로 팔기도 하는 소바이며일본에서도 일반 적으로 팔리는 소바입니다.

 

보고 익히시면 집에서도 높은 퀄리티의 소바를 직접 해 드실 수도 있고 혹시 이직이나 퇴직으로 조그마한 소바집을 열 수도 있으니 말이죠.

 

 

 

1 물 25g을 가루 가운데 부어 주세요 물이 보이면 가루들을 이불 덮듯이 덮어 주고 손가락으로 섞어 줍니다.

 

물을 넣자마자 손바닥으로 비벼 주면 손에 다 붙어 버리기 때문에 손가락 끝마디만을 이용해서 섞어주세요 바닥에 붙어있는 가루들도 다 긁어 주면서 빠르게 가루와 물이 섞이게 해 주세요.

 

어느 정도 물 섞기가 되었다면 양손을 이용해서 비벼 주세요 화면을 자세히 보시면 양손에 힘을 빼고 비벼주고 있습니다 가루들만 부딪치도록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손이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속도를 내야 하고 목표는 빵가루입니다 마른 빵가루를 보셨는지 모르겠지만 화면 2분 11초 보시면 빵가루와 비슷해지고 있습니다. 화면과 똑같이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으니 해보시기 바랍니다.

 

 

 

 

물 섞기 과정은 수타소바에 중요한 과정!

2 물 12g도 가루 가운데 부어 주세요 항상 손에 묻은 가루들은 떼어내면서 수타 소바 과정을 진행합니다 물먹은 가루들은 덩치가 커집니다.

 

그것들을 양손으로 비벼 너무 작거나 큰 덩어리들이 없게 평균 크기로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중간중간 만져보는 이유는 수분이 잘 돌았는지 물 섞기가 잘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물 섞기가 잘 되면 잘 될수록 가루들이 뭉쳐지고 미세한 가루들이 없어지고 있습니다. 수분이 점점 가루들 전체에 스며들고 덩치들이 평균적으로 커진거죠. 3 물 8g 저는 세번째 물을 여러 번에 나눠서 넣지만 여러분들은 한 번에 다 넣으시면 됩니다.

 

저는 물을 저울에 재지 않았기 때문에 확인하는 과정도 거치고 물도 여러 번에 넣었지만 여러분들은 제가 위에 적어 놓은 물 레시피대로 만들면 되겠습니다.

 

세 번째 물 섞기도 마찬가지입니다 물을 넣었는데 한쪽에 가루만 물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하면 그 소바는 잘된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첫 번째~두 번째 ~ 세 번째 나눠놓은 물을 조금씩 넣으며 가루 전체에 잘 섞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미세한 가루가 없어졌다면 화면처럼 뭉쳐 주시면 되겠습니다.

 

 

 

 

반죽은 소바 덩어리를 반으로 접어 손바닥으로 눌러 주고 반으로 접어 눌러주는 반복의 연속입니다 방향이나 손 모양을 똑같이 해주시면 좋습니다.

 

항상 같은 루틴으로 소바를 만드는 것이 같은 품질의 소바를 만들 수 있는  확률을 높이고 어느 과정에서 실수했는지도 찾아내기 쉬운 거 같습니다.

 

손에 힘만으로 반죽을 하시면 안 되고 몸 전체의 체중을 실어서 해주셔야 여러 번 해야 하는 반죽을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횟수는 100번이 목표입니다.

 

우선 100회의 절반 50번만 반죽을 해주세요 손과 그릇이 가루들과 덩어리들의 공격으로 버석한 상태가 되었을 것입니다.

 

그런 환경에 부드러운 반죽을 계속 놔두게 되면 이것 또한 면발이 끊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릇과 손을 깨끗이 닦고 나머지 50번 반죽을 끝내겠습니다 합이 100번으로 완성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4분 41초부터 보시면 금 모으기 과정입니다. 반죽 여러 군데 있던 금을 가운데로 모아 마지막에 없애주는 과정입니다 반죽을 누르고 접고 하는 사이 실금이나 큰 금이 생깁니다.

 

나중 소바를 삶을 때 균열 때문에 끊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주름이나 금을 모아서 없애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잘 이해가 가지 않더라도 우선 영상을 보시고 똑같이 따라 하시면 되겠습니다 여러 번 하시다 보면 이걸 왜 이렇게 하는지 바로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손 모양이나 방향을 다 알려드리니 똑같이 만든다는 생각으로 해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마지막 스테인리스 그릇에 반죽을 보여드리는 이유는 금이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그 많던 주름과 실금들이 이러한 과정을 거치며말끔하게 없어졌습니다.

 

전통 수타 소바 홈 클래스 국내에서 배우기 힘든 이유와 방법 - 소바 만들기  홈 클래스 유의 사항입니다. 다음 포스팅은 손과 밀대를 이용해서 아주 얇게 펴 나가는 과정입니다.

 

두께 2mm가 목표이며 더 얇아도 상관없습니다 손으로 하는 작업은 촉감을 느낄 수 있어 처음 하시는 과정이라도 왠지 모르게 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밀대나 칼을 사용하게 되면 손으로 느끼면서 만들 때와는 달리 50% 능력밖에 발휘를 못하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다음 편 도구를 사용할 때는 힘을 꼭 빼야 한다 이것을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