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로 밥 짓기 보리쌀과 녹두를 넣은 잡곡밥 비건 레시피
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메밀로 밥 짓기 보리쌀과 녹두를 넣은 잡곡밥 비건 레시피

집에서 잡곡밥 많이 드시나요? 대보름에도 잡곡밥 많이 먹지만 겨울 따듯한 아침을 먹고 나가고 싶은 마음에 메밀잡곡밥을 해 놓습니다. 어떻게 바쁜 아침 영양가와 맛을 모두 잡은 잡곡밥이 후딱 만들어지는지 소개하겠습니다.

 

잡곡밥 레시피

  1. 메밀 2
  2. 보리 6
  3. 녹두 2

 

메밀은 불리지 않고 보리와 녹두를 하룻밤 불려주세요. 최소 시간은 5시간은 불려야 부드럽게 먹을 수 있겠더라고요. 살짝 꼬들한 것도 맛있게 드실 수 있으면 짧게 불리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메밀을 씻고 불린 보리와 녹두를 솥에 넣고 쌀밥 하듯이 물을 맞춰주세요. 조금 더 넣으셔도 좋고 적으면 꼬들해지니 꼭 밥양과 같이 넣으시던지 쪼금만 더 넣으세요.

 

쌀을 섞은 잡곡밥 레시피

나는 쌀이 섞여야 맛있다 하는 분들은 쌀을 조금 섞어도 좋겠죠?

 

사곡밥 레피시

  1.  메밀 2
  2. 쌀 2
  3. 녹두 2
  4. 보리 4

다른 잡곡들 불리는 것은 똑같고 쌀은 30분 정도만 불려 주시면 좋습니다. 밥물도 똑같이 하세요.

 

먹는 방법은 바로한 밥을 드시는 것이 가장 맛있고요 우리는 한번 할 때 많이 해놓고 냉장해 놓습니다. 아침에 먹을 만큼 덜어서 냄비에 넣고 물 넣은 후 죽 끓이듯이 하면 구수한 냄새가 좋은 죽이 됩니다.

 

반찬은 들기름이나 참기름 위에 뿌려 한 그릇 먹어도 좋고 취나물이나 미역나물, 무나물, 김치 종류와 잘 어울립니다. 특히 아침에 들기름과 먹고 일하러 나가면 든든하면서 몸도 좋아지는 듯합니다.

 

 

 

보리의 좋은 점은 입이 달도록 알려드려도 모자란 영양가 높은 곡식입니다. 보리를 매일 드실 건가요? 비타민 B는 모자라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메밀잡곡밥 메밀 녹두 보리밥

 

잡곡의 영양성분

보리는 메밀과 마찬가지로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하며 심장의 기능을 좋게 합니다.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에 좋아 저도 애용하고 있습니다. 혈당과 콜레스테롤 제거등을 봤을 때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녹두와 메밀도 마찬가지입니다. 항염과 항암성분이 있는 녹두는 혈압 관리에도 좋아 3가지 잡곡이 섞이면 완전체가 되면서 변비가 우선 좋아집니다.

 

변비가 개선되면 혈액순환도 좋아져 피부관리에도 편하게 됩니다. 잡곡밥을 해놓고 죽을 끓일 때 좀 더 고소하게 드시고 싶으시면 누룽지가루를 넣고 죽처럼 끓여 드세요.

 

누룽지가루가 들어가면 고소함 + 100%가 되면서 매일 먹고 싶은 죽이 됩니다. 그냥도 구수하고 좋지만 반찬이 없다? 하실 때 누룽지 가루를 첨가해서 드시면 반찬 한 개 필요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들기름에는 리놀렌산이 50% 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 3 계열이라 혈압저하 항암효과 알레르기 체질 개선등의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2023.02.02 - [레시피] - 한우 소고기 미역국 레시피, 등심부위 사용한 이유

 

한우 소고기 미역국 레시피, 등심부위 사용한 이유

소고기 등심으로 미역국을 끓여 봤습니다. 한우로 샀는데 비린내 없이 깔끔한 맛을 내주었습니다. 미역국은 개조개나 홍합, 도다리 등으로 만들기도 하는데 특히 개조개가 시원한 맛을 내줍니

sobakirian.tistory.com

 

 

2023.01.03 - [레시피] - 스프카레 만들기! 소바집 스타일 - 카레라이스 까지!

 

스프카레 만들기! 소바집 스타일 - 카레라이스 까지!

카레는 커리로도 부르고 있습니다. 카레를 생각할 때 3분 카레부터 인도커리 바몬드카레 오뚜기카레 등을 생각하기 쉬우실 거 같은데요 소바집 스프카레는 중간 정도 묽기의 국물 스타일입니다

sobakirian.tistory.com

 

 

2023.01.28 - [레시피] - 야채 잡채 비건용 채식 파프리카 잡채

 

야채 잡채 비건용 채식 파프리카 잡채

잡채는 당면이 주 재료로 파프리카나 양파, 버섯류 등으로 만드는 음식입니다. 명절 말고는 잡채 잘 안 해 먹는데 이번에는 설 전에도 야채 잡채를 해 먹었네요. 국산당면 먹어보려고 또 만들었

sobakirian.tistory.com

 

곡식도 햇곡식이 몸에 가장 좋듯이 식용을 위한 기름을 고르실 때도 신선한지 확인하고 구입하시면 잡곡밥과 아주 좋은 궁합에 음식들이 될 거 같습니다.